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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악! 전세계 유일 흑자 항공사 대한항공! 코로나로 여객기 97%가 줄어들었는데 도대체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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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포셔 PD - 쏙쏙 5분 경… 작성일20-09-17 00:00 조회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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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한공주식 #항공주 #아시아나

최근 코로나로 매출에 큰 타격이 입은 항공사들! 그런데 LCC사와 국적기 항공사들간에 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도대체 무엇때문일까요? 또한 코로나가 끝나면 항공사의 주가는 더 오를 수 있을까요? 포셔 PD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절망적인 항공사 상황 여객수 97% 감소
국적기 제주항공 등 LCC 회사 → 더욱 절망적 상황
LCC 3사 상반기 적자액 9천 억원
아시아나 시가총액 8,800억 원
업계 3~5등의 손해액: 9천억 원
절망적인 항공사들의 상황

항공회사들의 놀라운 사실
주가는 유지되고 있다!
항공사 주식을 가진 주주들의 계획은?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개발중
코로나로 완전히 바뀐 해외여행 산업
항공사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초부터 막힌 해외여행

올해 휴가 때 해외 어디를 갈까?
무기한 연기된 해외여행의 가능성
국민은 국내 여행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항공사들은 대체가 불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항공사가 꾸는 꿈은 어떤 것일까?
현재 굉장히 어려운 항공사
여객기 97% 감소
매출에 반만 떨어져도 충격적인데
여객수 97% 감소
짐작도 가지 않는 항공사들의 어려운 상황

대한항공, 아시아나 경우에는 국적기라고 하고
제주항공, 에어부산과 같은 항공사는 LCC
상반기 9000억 손해
삼성전자나 국가부채 규모를 얘기할 때 몇 십조가 자주 언급되서
9000억이 항공 산업에서는 어떤 의미?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 항공 → 9천억 손해
항공 산업에서 어마어마한 큰 액수
아시아나 항공 시가 총액 → 8800억
업계 2등인 아시아나보다 훨씬 더 큰 손해
미국도 한국과 상황이 비슷
항공 여객수가 90% 이상 줄어 들었는데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 주가는 버텨주고 있는 모습
매출이 90%이상 급감했는데 어떻게 유지할까요?
얼마 전에 항공우주에 있었던 큰 이슈
아시아나를 원래 코로나사태 이전에 매각하려고
어느 정도 계약금까지 다 걸어놨던 현대산업개발이
우리가 살펴보지 못한 계약서 상의 문제가 있다
계약을 사실상 철회
코로나 리스크로 인한 결정일 것이다
계약금이 무려 2500억 → 소송
2500억이 꽁으로 날아가는 돈
현대산업개발이 굉장히 현명한 선택을 했다
10년 전에 어떤 일이 있었냐면
우리나라 3대 조선회사가 잘 나갔죠?
대우조선해양도 10년 전 시가총액 → 10조
컨소시엄을 통해 매각하려는 계획
산업은행이 IMF때 인수 → 매각하려는 계획
한화 그룹 6조 3천억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
해양 산업의 주 매출 → 플랜트산업
더 원양으로 나가 기름을 캐자
기름을 캐려면 기름 가격이 높아야 채산성 ↑
금융위기로 소비를 줄이는 시대
대우 조선 해양을 향한 어두운 전망
대우조선해양 6조 3천억에 살게!
우리 없던 얘기로 하면 안 될까?
계약금을 3000천억 지급 → 매각 불발
굉장히 현명했던 선택
15년이 지난 현재 10조원이라 예측한 대우조선해양
2008년 → 한화가 6조에 사겠다
2020년 현재의 가치는? 2.57조

현재 항공사를 사려는 현대산업개발의 입장
코로나때문에 아시아나는 다시 돌아올 수 없을 거야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 버렸어
지금 들어가는 돈도 어떻게 될지 몰라!
차라리 2500억을 주고 나오는 게 나을지 몰라
아시아나에 발생하고 있는 손해액은?
현대산업개발이 제시한 금액: 2조 원
코로나 이후 매출액 90~95% 급감
지금 1년에 들어가야 하는 돈만 2조원!
회사 전체를 2조원에 사려고 했는데
언제 회생할지 미지수인 아시아나가 필요한 돈: 2조원
수긍이 가는 현대산업개발의 행동

여기서 생기는 의문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성과를 내고 있다?
여객수 97%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을 내고 있다
해외여행 예약이 전무한데 어떻게 수익을 낼까?
땡큐! 러기지(화물)
화물 덕분에 대한항공이 깜짝 놀라는 실적을 거두고 있다

영업이익 181억!
전 세계 항공사로는 매우 드문 현상!
화물 운송 사업을 위해 변경된 비행기 내부 모습
화물을 넣어 운송중, 엄청 큰 운송 규모
전세계 화물 항공사 6위에 랭킹
대한항공의 발빠른 대처 모습!
아시아나 항공은 26에 랭킹
갑자기 화물로 옮겨간 국적기의 성공 스토리
화물 운임 2~3배 상승
갑작스레 오른 화물 운임
기름 수요 감소 → 텍사스 원유가격 하락
화물 운임이 상승한 이유
사실 저희가 밖에 많이 못 나가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전자상거래 수요가 많이 늘어
외국에 있는 물품들과 TV, 모니터 등의 가전제품
집 근처 이마트나 홈플러스가 아니라 아마존 직구
화물의 수요 급증 → 화물 운임 상승
갑자기 이렇게 이익이 늘어 좋긴 하지만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이 모든 자사의 역량을 통틀어서
인원 배분이나 자원, 경력 등 여행자들을 다른 나라로 오는데 초점
항공사에서 일하고 계시는 승무원
무급 휴가 신청
무급 휴가를 1~2년 무한정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산업으로 이직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종식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마냥 기다릴 수 없다
항공사가 계획하고 있는 미래는 어떤 걸까?
잠깐만 시간을 15년으로 돌려 1997년으로 이동
희미하게 떠오르는 1997년의 기억들
TV를 틀면 매일 증권회사나 기업이 망했다는 뉴스
삼성, SK, 현대가 어려운 발판을 겪고 나서
기존에 있던 회사가 없어지거나 인수가 되잖아요?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
지금까지 경제 사이클은 어떤 어려움이 있었던 간에
어려운 시기를 버티면 다시 솟아오르는 구멍이 있습니다
그런 시기를 항공사들이 기다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가 터지기 전만 해도
앞으로 20년 동안 7,000조 항공기 시장이 열린다
10년 전 해외 출국하는 사람 → 1200~1300만명
급작스럽게 3000만명 급증
항공사 입장에서는 큰 시장이 열린다는 것에 신빙성
그에 대한 반증으로 우후죽순 생긴 LCC
가장 최근에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퇴출이 될 수도 있다!
일부가 퇴출이 되면 남은 항공사들이 시장을 모두 독차지
M\u0026A를 고려해 볼수도 있지만
남보다 조금 더 버티면 살아남을 수 있다

LCC 회사의 적자 → 9천억
LCC 회사가 버틸 수 없는 금액
대한항공도 운영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돈되는 사업인 기내식 사업도 매각 완료
유상 증자를 통해 1조원 마련
유상증자가 무엇이냐?
기존에 가진 자본금에 새로운 주식을 발행 → 자본금 추가
새로운 주식 주인들이 생겨 전체 지분 가치는 희석되죠?
항공사들이 올해와 내년에 필요한 운영 자금이 부족한 상황
황금알을 낳는 기내식 사업 판매
유상증자를 통해서 자금을 모을 수 있다면 다행입니다
회사가 1~2년 안에는 망하지 않기 때문
대한항공은 무상증자에 성공
아시아나는 산업은행에서 2조원을 수혈
업계 3위 제주항공 → 1조 3,000억 성공
유상증자를 하기 전에는 과연 될 수 있을까?
오히려 제주항공까지는 망하지 않겠지
주주분들이 날카롭게 들어와서 다행히 흥행 성공

저가 항공사는 올해를 버틸 수 있을까?
규모가 대폭 감소한 티웨이 항공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은 1~2조원을 이야기했는데
지금 당장 생존에 필요한 700억!
하지만 유상증자에 실패!
그런데 실패했다고 그대로 앉아 있을 수 없죠?
다시 한번 도전!
실패할 경우 항공사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티웨이 항공 뿐만 아니라
에어 부산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플라이 강원도 유상증자만이 유일한 생존 방법
가장 중요한 질문이 있죠
과연 코로나가 언제 끝날까요?
코로나 종식에 대한 의견이 습니다
일단 백신이 개발이 되야 종식된다
백신이 개발되도 전혀 다른 세상이 올 것이다
여기에 대해 먼저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회사들이 돈보다도 인류 전체의 불편함을 겪게 하잖아요?
글로벌 제약회사들이 코로나백신 개발을 위해
지금도 밤낮으로 백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임상에서 발생한 부작용
3상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딱 한 사람에게서
코로나 치료제와 관련이 없어 보일 수 있는 질병 발생
임상 실험 중단
아스트라제네카가 임상시험에서 가장 선두
그런데 동시에 또 어떤 의견들이 있냐면
중국 "우리 나라 백신이 짱이야!"

신우팜 제약 개발 → 수십만명 부작용과 감염 제로!
100% 백신을 믿을 수 있을까?
제약 업계 인류 선두를 달렸던 글로벌 제약 회사들도
아직 임상시험 중인데 중국에서 성공을 했다고 하니까
선뜻 믿기는 어려운 상황
미국 보건 당국에서 발표한 내용
임상에서 실패하지만 존슨앤존슨에서 3상에 들어갔고
긴급한 사안이기 때문에 FDA도 긴급 순위를 해 주지 않을까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백신 개발 예측

내년 초까지 백신을 개발할 수 있더라도
내년 말까지 일상으로 돌아가기 어렵다
백신을 개발해도 대량 생산을 하고 사람들이 예방접종을 받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재밌는 예측이 있습니다
백신 개발되고 대부분이 접종해야 코로나 사태가 종식된다
아니야! 인간 자연면역 때문에 코로나가 종식될지 몰라!
바이러스의 특징은?
바이러스는 균과 다르게 생명체가 아닙니다
숙주로 들어가서 숙주의 물건을 활용하여 바이러스를 퍼뜨린다
밖으로 나가서 다른 숙주를 감염하고 기생할 때만
살 수 있는 것이 바이러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바이러스가 숙주를 모두 죽이면 바이러스 자체도 사라집니다
바이러스 굉장히 큰 특징 중 하나가
숙주를 처음에는 굉장히 빠르게 감염시키고 치사율이 높지만
변이를 하는데 숙주의 생존율을 높이는 쪽으로 진화합니다
바이러스와 숙주의 생존률 상관관계
올해 2월부터 코로나 발생
우리나라, 일본부터 퍼졌고 3월부터 미국과 유럽으로 전염
치사율 꾸준히 감소 현재 유럽의 치사율: 4%
4%도 어마어마하게 무서운 숫자지만 완치율은 상승중
연말에는 치사율이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을까

100년 전 코로나 바이러스와 비슷했던 스페인 독감
몇 천만명의 사망자 발생
지금처럼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 백신 개발 능력이 없었다
한 번 싸이클 겪고 두 번째 싸이클을 겪고 난 다음에는
급격하게 바이러스의 종식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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